2010년 7월 24일 토요일

재회

버스터미널에 갔습니다. 표를 끊고, 돌아서 나오는데 누군가 웃으며 꾸벅 인사를 하더군요. 얼떨결에 저도 웃으며 인사를 하고 보니.... 얼마전에 단속된 유학생이었습니다. 바로 제 손으로 수갑을 채웠고, 풀려날 때는 제가 문을 열어주며 보낸 사람이죠.

우연히 그 사람도 제가 타려는 버스를 기다리면서, 저 구석에서 담배만 피우더군요. 그 사람도 얼떨결에 웃으면서 인사는 했는데 정신차려보니 뜨악해서 피하는 것인지, 어색한 걸 참고 인사까지 했는데 제가 뜨악해하니 뭐해서 그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된 일인가 하면....
여름철에 수박들 많이 드시죠. 그 수박에도 불체자의 손길이 미쳐있다는 것 아실지 모르겠습니다. 수박은 묵직하고 둥글어서, 하루에 수백통씩 다루다보면 놓치기 쉽겠죠. 그래서 수박 딸 때 힘이 센 우즈벡 불체자들을 많이 씁니다. 수박으로 유명한 곳에는 우즈벡 불체자들을 보내주는 브로커도 활동하죠.

저희가 수박따러 온 불체자들을 덮쳤는데, 거기에 체류자격외 활동허가를 얻지 않고 일하던 우즈벡 유학생이 몇 끼어 있던 겁니다[비자/사증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유학생들은 공부를 하러 온 것이기 때문에 일은 할 수 없습니다(다른 나라도 그렇다는군요. 다른 나라로 유학가신 분들이 많이들 이야기 하시죠?). 일을 할 수 없는 비자도 체류자격외 활동허가를 얻으면 일을 할 수 있게 해 주는데, 유학생의 경우 신청만 하면 다 내줍니다. 다만 유학생은 공부하러 온 것이니까, 휴일/방학이 아닌 때에는 '하루에 몇시간까지만 일하라'는 시간제한을 두죠. 그런데 이 학생들은 그 허가없이 일했던 겁니다.]. 신분확인 전에는 도주와 저항 우려 때문에 수갑을 채웠다가, 학생이란 게 밝혀져서 수갑 풀어주고, 사무소로 데려와서 반성문 한 장씩 쓰는 걸로 끝을 냈었죠.

가난한 나라에서 유학온 학생/ 얼마전까지 무척 가난하다가 지금은 어느 정도 살게 된 나라에서 외국인을 다루는 공무원- 어찌보면 정말 할말이 많을 관계인데, 만난 인연이 아름답지 못하다보니 저리 되더군요.
그런데 이 일을 오래하신 분들은 그렇지 않으시더군요. 어떤 분은 자신이 단속한 바로 그 업체에 손님으로 가시기도 합니다. 물론 뭔가를 받아먹고/받아내려고 가는 건 절대 아니구요[제가 그 분을 알고 그 업체도 아는데, 그럴 분도 아니고 그럴만한 곳도 아닙니다], 단속하러 가보니 괜찮더라 해서 가는 거죠. 저로서는 참 따라하기 힘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만, 어찌보면 이해도 가요. 십여년을 이 일만 하시면, 도대체 단속 안한 곳이 있어야 단속한 곳을 피하며 살죠.

아무튼... 뭐한 만남이었습니다. 이와는 조금 다르지만 어찌보면 비슷한 만남이 한번 더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야기는 그 때 써 볼까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