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30일 토요일

관심

얼마 전, 인천 사무소에서 단속 중 직원 한분이 크게 다쳤습니다.
떨어져서 머리를 다쳤다는 군요. 사고 후 20일이 가깝게 치료 중이지만, 의식불명상태라고 합니다.
저는 알지 못하는 분입니다만, 제 선배님 한 분은 함께 근무했던 분이라면서 착잡해하더군요.

문득 생각나는 것이 있어서, 언론을 뒤져봤지만 이 일에 대한 기사는 전혀 없었습니다.
아마 단속 도중 불체자가 다쳤다면 언론에서 가만히 있지 않았겠지요.

언젠가 업무중 알게된 전직 소방관 한 분이 생각납니다.
근무도중 머리 한 쪽이 말 그대로 '날아가버린' 분이었습니다.
다행히 목숨은 건지셨지만,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게 되어 퇴직하신 것 같더군요. 사시는 곳도 싸구려 아파트였습니다[개인적으로 그 보다 낡은 아파트는 본 적이 없습니다].
모르긴 해도, 이분이 사고났을 때도 사람들은 잘 몰랐을 겁니다. 기껏해야 뉴스에 한줄 나고 끝났겠죠. 그 뒤로 사는 건 뭐.....

업무중 다친 소방관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요즘 소방장비 노후 및 관련 예산부족으로 말이 많죠. 지자체에서 돈이 없다며 하소연을 하더군요.
그런데 제 생각은 완전히 다릅니다. 적어도 지자체는 돈 없다고 할 자격이 없습니다.
선거로 당선된 지자체 장이 -말 그대로- 헛짓거리해서 낭비하는 돈이 얼마나 많은데요. 제가 있는 곳에서도, 어처구니 없는 정책을 추진해서 해마다 수십억씩 하늘에 날리는 꼴을 보고 있습니다.
예산항목이 달라서 전용할 수 없다고 하겠지만, 그러면 처음에 예산 짤 때 잘 짰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처음 몇해 그러는 것이야 시행착오라 쳐도, 지금 지방자치 실시한 지 몇년째입니까.
기본에 충실할 생각은 전혀 없고, 어떻게든 선거구민 눈에 띄는 일에만 돈을 퍼붓는 자들 입에서 나올 소린 아닙니다.

아무튼..
위기상황에서 움직여야 할 사람들이 제 몸만 사린다고 해도, 그 사람들 탓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단속중 다치셨던 인천출입국관리사무소 조영남실장님께서 돌아가셨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어이없는 말을 들었습니다.
불체자 단속 도중 부상을 입고 사망하신 조영남 실장님께서 순직으로 인정받기 힘들 것 같다는군요.
정말로 그렇게 될지, 그럴 경우 유족분들께서 소송을 하시면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런 말이 나온다는 자체가 정말 황당하네요.

지금까지 공무원 생활하면서, 나름 어처구니 없는 꼴 많이 보고 들었다 싶었는데....
정말 두손 두발 다 들었습니다. 뭐라 할 말도 없습니다.

불체자 단속할 때, 앞으로 누가 뛰겠습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