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26일 토요일

어이없는 소문

중국인 불체자들 사이에서 떠도는 소문을 하나 듣게 되었습니다.
천안함 사태에 중국정부가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데 대한 보복으로, 한국정부가 중국인 불체자를 다 쓸어버리기로 작정했다는 소문이었습니다.

'불법체류 10년하면 영주권 준다'는 소문과 맞먹는 황당함으로 큰 웃음을 주더군요. ^^;;
-고칩니다. 저나 다른 일선직원들의 생각과 달리, 이 소문은 사실로 드러났고 저 소문이 난 사정도 있더군요-

우리나라에 불법체류를 하는 사람 가운데 상당수가 중국인입니다.
더구나 다른 불체자다발국가들과 달리, 중국에서는 밀입국도 많죠. 밀입국은 항공편으로는 힘들고[아주 불가능하진 않습니다만], 선박편으로 많이하게 되는데, 다른 국가들은 거리가 있다보니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다롄 등지에서 밀입국하는 사람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생긴게 비슷하다보니 단속이 쉽지 않고[신경을 곤두세우게되죠], 정말 사람 성질 건드리는 일이 많다보니 마찰도 많습니다. 어제도 몽골불체자가 단속하는 직원분의 손목을 꺾어서 전치6주가 나온 일이 있었습니다[(덧붙입니다: 손가락들이) 부러졌다는군요]. 만약 일부 중국인들처럼 소리지르고 쌍욕을 퍼부으며 그랬다면[물론 중국인이라고 모두 저러는 건 아닙니다. 정말 순한 분들도 많죠. (덧붙입니다: 우즈벡 그밖에 다른 나라 사람들도 욕하고 덤비는 사람들 많죠. 중국만 저러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도 가만두지 않았겠지만, 몽골인 특유의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_-;; 가만히 있으니 저희도 손을 못대겠더군요. 멧돼지같은 덩치가 마치 아이처럼 순진무구한 얼굴로 '괜찮아, 집에 가면 돼'하는데 이걸 때릴 수도 없고....-_-;;

아무튼 이리해서 중국인 불체자는 특별취급을 받게 되는데(바로잡습니다. 중국불체자들이 다른 불체자들에 비해 특별취급을 받는다는게 아니라, 중국이 불법체류다발국가라서 특별취급을 받게 된다는 말입니다. 제가 잘못 써놨네요) 그게 저런 소문으로 될 줄은 몰랐습니다.


그런데 천안함하니 생각나는게 있네요. 이 사태와 관련, 당국에서 보여준 모습들 때문에 여러가지 의혹이 끊이지 않았죠. 각종 음모론에 빠지는 사람들도 많지만, 많은 분들이 군시절 '가라보고'가 생각나셨을 겁니다[저는 경교대출신입니다만, '가라보고'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제가 그 문제에 대해 아는 건 없습니다만, '가라보고'가 쌓여서 위에서는 실상을 알지 못했고, 그래서 결국 저렇게 된게 아닌가 싶어요.

그 꼴을 바라보면서,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어떤 사건이 터진다면, 우린 안 저럴까? 아마 저희도 저럴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일을 하게 된 다음, 처음으로 맡았던 상부지시 건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제가 이러저러한 지시를 받았다고 하자, 함께 일하시는 분들이 '도대체 누가 그런 걸 시키더냐?'고 물을 정도였습니다. 아무리 머릴 굴려도 답이 안나와서, 지시한 사람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려고 전화를 했습니다. 반항하는 걸로 생각하고는 한소리 하더군요. 결국 저도 '가라보고서' 하나를 생산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교육이 있어서 자릴 비웠는데 저 대신 다른 분께서 그 건으로 세번을 깨지셨고, 나중에 알고보니 그 일로 저희 기관장에게까지 전화가 왔더군요.

그 일을 겪고나니 정이 뚝 떨어지더군요. 할 수 있는 지시는 얼렁뚱땅 하고, 답이 안나오는 지시는 조용히 가라보고서로 때우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들 그렇게 하더군요. -_-;;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