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5일 토요일

사람이 싫어집니다

일을 하다보면, 이런저런 사람들을 마주치게 됩니다.

1. 위명여권으로 들어온 사람의 내연녀가 찾아와서 하소연을 늘어 놓다가, 몸부림을 치면서 대성통곡하더군요. '참 불쌍하구나' 하고 있는데, 주변 선배들을 보니 차가운/짜증이 가득한 얼굴들이었습니다. 너무한거 아닌가 싶었죠. 그런데 다음 순간, 그 사람이 눈물 한방울 묻지 않은 얼굴에 또랑또랑한 목소리[울면 눈물/콧물 나오고 목이 메어 말을 못하죠]로 '자기 주장을 펼치기' 시작하더군요.
이런 사람이 하나 더 있었습니다. 공항에서 입국거부되자, 직원의 다릴 붙잡고 몸부림을 치더군요. 물기하나 없는 보송보송한 얼굴로 대성통곡하면서[물론 입국거부될만한 사람입니다. 여기에 쓸 수는 없지만].
또 다른 사람은 들어올 수 없는 곳에 막무가내로 들어오더니, 막는 분이 자신을 밀었다고 소리지르며 욕설을 퍼붓기 시작했습니다. 여자가 내몸에 손만 대보라며 소릴 지르는데, 남자직원들이 참....
우연인지 모두 조선족 아줌마였습니다.

저들에게 우리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내가 무슨 짓을 해도 큰소리 칠 수 있는 나라, 무슨 잘못을 해도 억지를 쓰고 드러누우면 공무원이 쩔쩔매는 나라는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요? 뭐 저희라고 성질이 없겠습니까만, 나중에 언론/인권단체에서 무슨 소리라도 나오면 깨지는 건 저희라서 꾹 참게 됩니다.

공무원은 그래야한다고 믿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분위기가 확립되어야만 시민들이 존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셔서. 하지만 단속권한을 가진 공무원에게도 저러는 사람들이 평범한 시민을 어떻게 대할까요. 그 때 관계 공무원이 나타나서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 없다면, 무엇 때문일까요. 물론 그렇게 믿는 분들은 공무원이 잘못한 것이라 말씀하시겠죠.

2. 어떤 외국여성이 농촌으로 시집을 왔습니다. 무슨 사정이 있었는지 이혼하게 되었고, 이제는 돌아가야 할 처지가 되었습니다. 사정이 딱했는데, 어떤 사람이 도와주겠다고 나섰습니다. 일자리를 주고 머물 곳도 주겠다고. 그런데 그 여성이 도움을 받으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왜 저러나 싶었는데... 그 사람이 자기 집에 있으라고 했더군요. 뻔하죠. -_-;;

3. 여기엔 쓰지 못합니다만, 제가 일하는 곳에도 좋은 분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불체자/ 불체자 고용주/ '불체자를 돕는' 사람/ 그리고 저희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꼴들을 보면서, 왜 이렇게 되는가를 생각하다보면 사람이 싫어지게 됩니다.
물론 안그런 사람/일들도 많습니다만, 지금은 저런 일들과 사람들이 머릿속에 들어차 있네요.

댓글 2개:

  1. 세상의 어두운 단면을 접하실 기회가 너무 많으신 거 같습니다. 가끔은 휴가라도...

    답글삭제
  2. 이런 곳에 자주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런 짓을 하는 사람들도 나름의 사정이 있다는 것 때문에 머리가 더 복잡해지는군요.

    예컨대 2번의 하우스 주인도 우리 사회에서는 약자 축에 끼는, 넉넉하지 않은 사람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자가 하우스에서 채소농사하는 일은 일당 3만5천원 선에서 결정되는 모양인데, 거기서 몇푼 더 깎아보려다 저리 된 것 같더군요. 사람들이 상추를 훨씬 비싼 값에 사 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겠지만, 그러면 어떤 사람들은 상추를 못 먹게 되버리겠죠.

    4번의 사람들도 그렇습니다. 99년 즈음에 공무원월급이 현실화되면서 부패문제가 거의 해결된 모양인데, 그 이전에 해먹던 버릇을 못 버린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사람들은 그런 걸 감안해도 동정의 여지가 없죠.

    자꾸 어두운 이야기만 쓰게 되는데, 제 성격이 원래 밝고 아름다운 모습보다는 어두운 모습에 더 신경을 쓰다보니 이렇게 되나봅니다.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