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9일 토요일

범죄

가끔씩 경찰분들이 저희에게 찾아 오셔서 도움을 청하실 때가 있습니다. 지나간 몇몇 일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1. 언젠가 변사체가 하나 발견되었답니다.
외국인인 것은 알겠는데, 누구인지,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도 알 수 없었답니다. 그래서 저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셨죠.
그러나... 저희도 뾰족한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 지금까지도 그 사건은 아무 것도 나아지지 못했을 겁니다.

2. 언젠가 총기도난 사건이 있었습니다. 수렵용이지만 사람도 죽일 수 있는 총이라네요. 유력한 용의자가 외국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셨죠. 저희가 가진 자료는 다 뽑아드렸습니다만, 누군지 알아내기도/알아낸다 한들 잡기도 힘들었을 겝니다.

3. 언젠가 어느 외국인에 대한 정보를 달라고 하시더군요. 무슨 일이신지 여쭤보자, 굳어진 얼굴로 말씀하셨습니다- 성폭력사건이라고.
찾는 사람은 이미 몇해전 불법체류를 이유로 강제퇴거 되었더군요. 범인이 인적사항을 도용했던 것이었습니다. 제가 찾을 수 있는 자료는 모두 뒤져서 드렸고, 궁금해 하시는 것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범인을 꼭 잡으셨길 빕니다.

-----------뒤늦게 생각난 것이 있어서 보탭니다-----------
4. 언젠가 형사분과 함께 불체자를 하나 잡았습니다. 휴대폰이 여러 개, 각기 다른 명의의 통장이 여러 개 나오더군요. 심심해서 휴대폰과 통장들을 여러개씩 만들지는 않았겠죠. 그런데 증거부족으로 사법처리가 힘들었습니다. 형사분께서는 눈물을 머금고 그자를 저희에게 넘기는 것으로 마무리 지어야만 했죠[그런 범죄는 경찰소관입니다]. 저희도 그 자를 강제퇴거시키는 것으로 끝낼 수 밖에 없었습니다.
--------------------

다 적지는 못합니다만, 이 밖에도 범죄수사 때문에 저희에게 찾아오시는 일이 많습니다.
그럴때마다 느끼는 것인데, 범인이 외국인- 특히 불체자라면 더 잡기 힘든 면이 분명히 있더군요.
먼저 그들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리고 그들은 뭉쳐있습니다. 누가 무슨 범죄를 저질러서 그 친구들을 찾아가도, 어디에 있는지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또한 삶이 안정되어 있지 않다보니, 여기서 범죄 저지르고 달아나도 다른 곳에 가서 그냥 살면 됩니다. 멀리 달아나서 기숙사 딸린 일터에 처박혀 있으면 수사기관에서 무슨 수로 찾아낼까요. 불체자 입장에서는 그런 일터 찾기도 쉽고, 쓰는 사람도 불체자의 과거를 묻지도 않습니다[물어본다한들 뭐하겠습니까마는]. 정 안되면 자기 나라로 돌아가면 그만이죠.

불체자는 사회적 병균이란 말을 하려는 게 절대 아닙니다. 불체자들이 우리와 같은 사람이라는 것, 누구보다 제가 더 잘 압니다. 우리나라 국민 가운데도 저런 것들 얼마든지 있습니다. 저런 어려움은 그들을 수사할 때도 같겠죠.
그런데 사람이라는 게 성인군자들만 있는 것은 아니죠. 범죄의 유혹이 클 수록, 범죄를 저질렀을 때 치러야할 대가가 작을 수록 사람은 위험해질 수 밖에 없는데, 불체자의 경우 그런 여건이 갖추어졌다는 것이죠. 불체자가 무리를 지어 어떤 곳에 몰려살면? 말 다한거죠.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만, 불체자=인간쓰레기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불체자=사회적 약자라 해서 영화 '방가방가'식 환상에 빠져서는 안될 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