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3일 토요일

가족

불체자가 많은 나라 사람들은, 아무래도 우리나라에 들어오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러다보니 불체를 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에 들어오려면, 이런 저런 거짓말로 심사관을 속여넘겨야 하죠. 그 때 잘 써먹는 수법 가운데 하나가 가족관광입니다. 그래서 성이 같은 사람들 몇이 모여서 가족이라고 속이는 일도 많죠. 이와 관련해서, 들은 이야기 둘과 겪은 일 하나를 써 볼까 합니다.

1. 몽골의 어느 '엄마'가 아이를 데리고 우리나라에 들어오려 했답니다. 그런데 뭔가 문제가 있어서, 아이는 들어올 수 없고 엄마만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이었죠. 그러자... 그 엄마가 아이는 팽개치고 자신만이라도 우리나라에 들어오겠다고 하더랍니다.
조사를 해보니 가짜엄마였다는군요. 아무래도 애를 안고 있으면, 설마 애 데리고 불체할까 싶어서 들여보내주게 되겠죠. 그걸 노린 것이었습니다.

2. 제가 일하는 곳으로 어떤 불체자 하나가 상담전화를 걸어왔습니다. 자기나라로 돌아가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냐고 묻더라네요. 알고보니 아버지가 아들을 데리고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아들에게 일만 시킨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견디다 못한 아들이 자기나라로 돌아가고 싶다며 전화한 것이었죠.
설마 애 데리고 들어와서 불체할까 싶어서 들여보냈더니, 한술 더 떠서 애를 부려먹은 겁니다.

3. 얼마전 불체자 단속을 나갔다가, 스무살도 못되는 러시아 불체자를 잡았습니다. 조사해보니 여섯살 때인가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인생의2/3를 불법체류한 친구였죠. 어찌된 거냐고 물어보니, 이모가 자신을 데리고 들어왔다가 이모가 먼저 단속되어서 자신만 남았다고 하더군요. 이모가 왜 데리고 들어온거냐고 묻자, 굳은 얼굴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 친구가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때, 러시아는 구소련 붕괴 후 참 어렵던 시절이었죠.

만약 피치못할 사정 때문에 이모가 조카를 데리고 온 것이었다면, 이모가 단속되었을 때 조카도 함께 데리고 가겠다고 했겠죠. 그러면 들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단속실적이 늘어나는걸 마다할까요.

단속중에는 정신이 없어서 그랬다쳐도, 보호[단속된 불체자는 여권/항공편 마련 등 출국할 준비가 될 때까지 보호실/외국인 보호소에 있게 됩니다]중에는 자세한 사정을 말할 여유가 없지 않았을 겁니다. 이모가 우리말을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만, 러시아어를 하는 직원은 몰라도 우리말을 좀 하는 다른 불체자가 없었을 리 없습니다.

제가 사악해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런저런 일을 겪다보니 저런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다지 좋은 생각은 들지 않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