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26일 토요일

국무상강 무상약 (國無常强 無常弱)

제가 일을 하다 보면 여러 나라 사람들과 만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느끼게 되는 것이 있더군요.

얼마전 러시아가 불법체류 다발국가 명단에서 빠졌습니다.
세계를 호령하던 소련이 무너지면서, 그 나라 사람들은 살아보겠다고 여기저기로 흘러가게 되었죠. 그러면서 우리나라에 와서 이런저런 사고도 많이 쳤습니다. 불법체류는 물론이고 총기밀수나 성매매까지.
그런데 지금은 한풀 꺾인 느낌입니다.
제가 있는 쪽에서는 불체자단속을 하면서 러시아 사람을 잡은 일은 많지 않거든요.
언젠가 러시아 여성분의 일을 처리한 적이 몇번 있었습니다. 기록을 보니 몇년 전만해도 몸을 팔던 분들이었습니다만, 지금은 직장인이나 가정주부로 평범하게 살고 있더군요. 과거는 가슴에 잘 묻어두었겠죠. 예전엔 러시아 아가씨들이 있던 업소에 지금은 다른 나라 아가씨들이 더 많은 듯 합니다. 물론 부산이나 동해같은 항만지역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래서 불체다발국 명단에서도 빠지게 되었겠죠. 러시아가 다시 세계를 호령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한고비 넘긴 것은 확실합니다.

유흥업소에서 러시아 아가씨들이 빠져나간 자리를 필리핀 아가씨들이 메꿔버린 듯 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이 불체하다 잡히는 일도 많고, 우리나라에서 살아보려고 늙은 우리나라 남자와 결혼하는 아가씨들도 많습니다.
불과 수십년 전만해도 필리핀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잘 살던 나라였죠. 황석영 선생의 무기의 그늘이었던가요? 수세식 화장실을 어떻게 쓰는 지 몰라, 좌변기 위에 쪼그리고 앉아 일을 보는 우리나라 사람들을 비웃던 필리핀 선원들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그 시절을 기억하는 필리핀 사람들은 오늘날 어떤 심정일까요?

몽골을 보면 더합니다.
제가 일하는 사무소 바로 옆에는 작은 산이 하나 있습니다. 그 곳에 산성이 있구요. 몽골의 침입 때, 사람들이 산성 안의 샘물 덕분에 간신히 살아남게 되면서 산 이름까지 바뀌었죠[몽골침입 당시 춘주성에서는 물이 떨어져 모두 죽은 일이 있다는데, 샘물이 아니었으면 이곳도 그리 되었겠죠].
그렇게 우리나라를 휩쓸던 몽골사람들.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궂은 일 하면서 어렵게 사는 일이 많습니다. 어떻게든 우리나라에 더 머물러 보려 아쉬운 소리하는 / 불체하다 단속된 몽골인들이 저희 사무소를 드나들고 있죠.

베트남을 보면, 지금은 어렵지만 앞으로는 달라질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똘똘한 친구들이 많이 눈에 띄거든요. 지금 베트남 사람들이 고생하는 것은 머지않아 옛이야기가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어찌될까요? 언젠가는 힘든 시절이 다시 오게 되겠지만, 적어도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더 뻗어나가게 애써야겠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